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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 눈] MZ세대의 네트워킹 방법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한인 젊은 세대 모임 ‘소칼 케이그룹(Socal K-group)’의 네트워킹 행사인 케이나이트(K-night)가 지난 16일 LA총영사 관저에서 열렸다. 패션, 디자인, IT 등의 분야에서 활약하는 한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창업 및 취업 정보를 나누고 네트워크도 형성하는 모임이었다.    밀레니얼 세대(1981~1995년 출생)와 Z세대(1996~2004년 출생)를 묶은 MZ세대들의 만남에서 사뭇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처음 만나는 사람끼리 명함을 주고받는 것보다 비즈니스 네트워크 사이트 링크드인의 친구 추가를 하는 모습이 더 많이 눈에 띄었다는 점이다. 디지털 세대답게 자칫 잃어버리기 쉬운 명함보다 휴대폰 속 소셜미디어 네트워킹이 일반화된 모습이었다.     뉴스 매체 CNBC에 따르면 요즘 일자리의 70%는 링크드인, 스터디 허브 등 소셜 네트워킹을 통해 채워지고 있다고 한다. 이로 인해 요즘 MZ세대들은 자신의 소셜미디어 속 거미줄 같은 네트워킹을 통해 다양한 인맥을 형성하고 있다. 몇 번의 클릭만으로 자신의 경험, 이력, 분야가 공유되는 만큼 MZ세대들은 온라인 네트워킹을 비즈니스의 강력한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일상생활을 공유하는 인스타그램, 틱톡, 페이스북 등과는 다른 프로페셔널한 개인을 대변하는 비즈니스 플랫폼을 통해 생각지도 못했던 기회를 얻을 수 있고 인맥 확장도 가능하다. 이런 이유로 온라인을 통한 비즈니스 소셜 네트워크가 젊은 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MZ세대는 디지털 문화와 함께 자란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세대다. 이로 인해 이들은 사회적 이슈, 학업, 취업 등 모든 것을 온라인 네트워크 안에서 해결하는 것에 익숙하다. 때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고 직접 만난 적 없는 온라인 속 친구들과의 소통을 즐긴다.     더구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접촉이 보편화하면서 새로운 친구 및 인맥 형성이 어렵게 되자 MZ세대들은 온라인 네트워킹 모임을 왕성하게 이어나가고 있다. 소칼 케이그룹 조은비 공동회장은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모임을 지속해서 진행해 왔다”며 “화면 속에서 만나 친목 도모와 함께 직장 내 고민, 이직을 위한 정보 등 랜선 멘토링도 했다”고 전했다.   이렇듯 활발한 온라인 네트워킹으로 MZ세대의 관심이 높은 직업은 가상 공간 및 디지털 문화 분야다. 지난 2016년 마이크로소프트와 미래 연구소가 발간한 ‘미래의 일자리’ 보고서에 따르면 대학생의 65%가 현재 존재하지 않는 직업에 종사할 것으로 예상했다. MZ세대는 기존에 있던 직업을 선택해 안정적인 생활을 하기보다는 본인의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새로운 일자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이들은 1955~1960년대에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와 달리 직업의 안정성보다 적성과 흥미를 더 중요시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가상 세계 크리에이터, 디지털 분야 종사자 등 온라인 관련 직업이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25년 주목할 새로운 직업으로 ‘가상 공간 디자이너’ 및 ‘디지털 문화 해설가’를 꼽고 있다. 이는 그만큼 인터넷 플랫폼이 MZ세대에게 자리매김했다는 걸 반영하고 있다.       요즘 기업들은 트렌드의 다양성과 무한한 콘텐트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현실과 가상 세계를 넘나들며 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전체 인구의 32%가량을 차지하는 MZ세대는 5~10년 후의 비즈니스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는 비즈니스 형태까지 바꿀 세대가 될 것이다. 김예진 / 사회부 기자기자의 눈 네트워킹 방법 소셜미디어 네트워킹 온라인 네트워킹 소셜 네트워킹

2022-12-27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허문 시장 벽…한국 대중문화, 세계로 훨훨

해외로 뻗어나는 한국 대중문화 '한류(韓流)'가 지구촌을 휩쓰는 소셜 네트워킹 열풍을 타고 제2 전성기를 맞았다. 세계 각국의 네티즌들은 유튜브.트위터.페이스북을 통해 좋아하는 한류 스타의 영상과 노래를 퍼뜨리고 공유한다. 소비자들이 기업의 마케팅을 공짜로 대신해준다. 인터넷이 되면 지구 반대편에서도 한국 가수의 음원을 즉각 구매할 수 있어 사업가치도 엄청나다. 시장은 커지고 비용은 줄며 수익원은 다양해졌다. 2000년대 중반 침체기를 거쳐 활짝 피어나는 제2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드라마 중심에서 온라인 콘텐트 전반으로 빠르게 확장되는 현장을 들여다봤다. 지난 8월 25일 도쿄 하네다 공항. 일본 첫 '쇼케이스(홍보공연)'를 위해 이곳을 찾은 걸그룹 '소녀시대' 멤버들의 입이 딱 벌어졌다. 일본 열성팬 800여 명이 공항 로비를 점거하다시피 한 것이다. 쇼케이스 현장은 더 충격적이었다. 그룹 멤버 윤아는 "일본 땅을 밟은 게 처음이고 데뷔도 안 했는데 2만2000여 명이 운집해 어안이 벙벙했다"고 말했다. 일본 팬들은 어떻게 현지에서 음반 한 장 낸 적 없는 이들의 노래를 어떻게 척척 따라 불렀을까. 한국 TV를 많이 봐서일까. 답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였다. # 인터넷 되면 어디든 '마켓' 지구촌을 휩쓰는 SNS 혁명이 '제2 한류(韓流)'의 진앙지로 자리잡고 있다. 1990년대 말 시작된 '제1 한류'는 동남아시아 중심 드라마와 대형 콘서트 중심이란 특징이 있었다. 인종.지역이라는 물리적 한계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지난해 불붙기 시작한 제2 한류는 다른 차원이다. 인터넷 특히 SNS가 '허브' 역할을 한다. 다른 인터넷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SNS엔 인종과 국가.자본의 경계가 없다. 누가 올린 정보(콘텐트)이든 가치 있고 재미있으면 세계 도처로 순식간에 퍼져나간다. 제2 한류가 아시아를 넘어 세계 각지로 빠르게 확산되는 연유다. 중심 콘텐트도 드라마보다 음악으로 바뀌고 있다. 인터넷 공유가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이다. 한국 최대 음반기획사인 SM엔터테인먼트의 김영민 대표는 "독이던 인터넷이 약으로 변했다"고 말했다. 콘텐트 불법 복제의 온상이던 온라인이 한류의 글로벌 도약대 역할을 하게 됐다는 뜻이다. 이 회사 소속 소녀시대가 일본 진출 전에 이미 수십만 명의 팬을 확보하고 현지 데뷔 두 달 만에 오리콘 차트 1위를 차지한 것도 SNS 덕분이라는 것이다. # 마케팅 비용. 사업 리스크 확 줄어 SNS는 무엇보다 글로벌 시장 진출에 필요한 마케팅 비용을 크게 줄였다. SNS의 사이버 공간에서 홍보와 마케팅의 주력 부대는 기업이 아닌 일반 네티즌이다. 지난달 트위터에선 인기 그룹 '슈퍼주니어' 멤버 김희철의 이름이 나흘 내내 주요 검색어에 오르는 이변이 일어났다. 세계 팬들이 10월11일을 '김희철의 날'로 정해 각국 언어로 관련 '멘션(140자 미만으로 작성하는 트위터 글)'을 일제히 쏟아낸 덕분이다. 미국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한류 커뮤니티 '숨피닷컴'의 조이스 김 대표는 "김희철의 사례를 미국 쇼비즈니스 업계에선 '스트리트 팀(Street Team)'이라 부른다"고 전했다. 과거엔 그저 '팬덤(열성적 지지)'을 활용한 입소문 마케팅을 뜻했지만 SNS 시대엔 각국 팬들이 한날 한시에 좋아하는 스타를 일제히 지목함으로써 세계적 붐을 주도하는 것을 뜻하게 됐다. 해외시장 개척에 드는 시간과 비용 위험부담도 확 줄었다. '빅뱅' '2NE1' 등이 소속된 한국 YG엔터테인먼트의 황민희 팀장은 "과거엔 국내 최고 스타라도 해외에 진출하려면 많은 스태프가 현지 숙소를 잡고 바닥부터 새로 시작해야 했다. 이젠 온라인으로 미리 반응을 체크한 뒤 각 시장에 맞는 세부 전략을 세울 수 있어 위험 부담이 줄었다"고 말했다. 이나리 기자

2010-11-26

중국계 10대 "소녀시대 Gee가 18번곡"…한류 이끄는 소셜네트워킹

#. 지난해 러시아에서 LA로 어학연수 온 이스크라(22) 씨는 할리우드 팝스타 어셔와 비욘세 만큼 좋아하는 가수가 있다. 원더걸스다. 이스크라 씨는 원더걸스의 히트곡 '노바디(Nobody)'의 'Nobody Nobody But You' 가사에 강한 중독성을 느끼며 한쪽 다리를 들고 손가락으로 찌르는 춤 또한 귀엽다고 말한다. 이스크라 씨는 LA서 알게된 한인 친구의 페이스북(Facebook)을 방문했다 우연히 원더걸스를 알게 됐다. #. 어바인에 사는 중국계 2세 니키(17) 양. 지난 9월 스테이플스 센터에서 열린 SM엔터테인먼트 소속 한국 아이돌 가수들의 합동 콘서트를 관람한 니키 양의 18번 곡은 소녀시대의 '지(Gee)'다. 노래와 함께 춤도 매스터했다. 그녀는 이 노래를 유튜브(YouTube)에서 반복해서 들었다고 했다. '한류(韓流)'가 소셜네트워킹 열풍을 타고 가속도를 내고 있다. 10.20대 네티즌들이 유튜브.페이스북.트위터 등을 통해 한국 가수의 동영상과 노래를 올리면 친구들끼리 서로 공유 순식간에 퍼져 나가는 형식이다. 인터넷의 특성상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 오프라인 한류 전파와는 속도와 거리 면에서 차원이 다르다. 유튜브에 따르면 원더걸스의 '노바디' HD 뮤직비디오는 조회수 1700만이 넘는다. 일반 화질의 '노바디'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무려 4500만건. 소녀시대 '지' 뮤직비디오는 약 3000만 조회수에 달하며 슈퍼주니어 '쏘리쏘리'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1800만을 초과했다. 한국 연예계에서 일어나는 각종 소식과 한국 가수를 소개하는 '올케이팝(www.allkpop.com)' 사이트 같은 경우, 지난 3년새 방문자수가 급증하고 있다. 최근에는 매달 300만 명이 넘는 전세계 네티즌들이 방문하고 있다. 지난달 22일 이 사이트에 올라온 SM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들끼리 프로젝트 그룹 결성 소식에는 무려 20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다. 폭발적인 반응이다. LA한인타운의 24시간을 담고 있는 트위터 '코리아타운(http://twitter.com/koreatown)'에는 22일 현재 팔로우어만 3400명이 넘는다. 제니퍼 이(15)양은 "요즘은 책이나 잡지 등을 통해 알게되는 것보단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알게 되고 알리는 것이 훨씬 많다"며 "타인종 친구들의 대부분은 이러한 소셜네트워킹을 통해 한국을 배운다"고 말했다. 최근 인터넷 트래픽을 조사하는 구글 트렌즈에 따르면 올케이팝에 가장 많이 접속하는 도시는 말레이시아 쿠안탄 시로 나타났다. 싱가포르가 그 뒤를 잇는다. 가주 플레즌튼 시와 어바인 시도 'Top 10' 안에 포함된다. 중국인들이 밀집해 있는 LA 아케이디아 시 볼드윈과 듀어리 인근 한 가전제품 전문점에는 '대형 TV+가라오케' 세트 판매 전략의 일환으로 한국 음악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원더걸스의 공연 장면을 틀어놨다. 업주는 "중국인들 사이에서 가라오케 음악으로 원더걸스 노래가 인기 최고"라며 "중국어로 변환된 노바디 노래를 가족들끼리 다같이 신나게 부른다"고 말했다. 한류가 해외 1.5세·2세들의 '선봉장'역할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확산으로 한층 더 높은 단계로 도약하고 있다. 박상우 기자 swp@koreadaily.com

2010-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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